티스토리 뷰
1. 개요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mMTC를 만족하기 위해 머신 종류별로 VNF(Virtualisation Netowrk Function)을 구성하여 다른 NS(Network Service)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려면 SDN, NFV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SDN(Software-Defined Networking)
1) 개요
SDN은 간단하게 하드웨어 장비에서 Forwarding/Routing 기능을 SW/HW로 분리하는 기술이다.
2) 기존 네트워크 HW 장비의 한계
기존 하드웨어 장비는 특히 공급업체에 주도권이 있음으로 인해 여러 문제가 있었다.
- HW에 종속된 SW : 네트워크 구성의 복잡도 증가, 단일 솔루션 문제
가장 중요하게, SW가 HW에 종속되어있으며 장비는 폐쇄되어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서비스의 특징에 맞게 혹은 트래픽 상태에 따라 네트워크를 구성해줄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서 트래픽이 갑작스럽게 증가함으로써 이런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 장비의 연결을 커스텀할 필요가 있는데, HW 장비의 경우 이런 커스텀에 제약이 많다.
또한 솔루션의 경우 장비가 폐쇄되어있고 공급업체만이 관여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다른 공급업체가 장비에 쉽게 관여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이런 부분 때문에 HW네트워크 장비는 공급업체에 주도권이 있고 빠르고 유연하게 통신사가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해지며 5G에서는 특히 mMTC를 지원해야하기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
3) SDN 도입
- SDN 개념
2)에서 다룬 이슈 때문에 SW/HW를 나눔으로써 네트워크 구성을 커스텀(주도권)하는 능력을 주는 기술이다.
다음과 같이 전송부와 제어부를 분리함으로써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 빠른 포워딩이란 이점을 가질 수 있다.
전송부란 Forwarding 기능, 제어부란 Routing 기능을 의미한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SDN 형태는 전송부에서 패킷을 전송해주고 제어부에서 전송부의 트래픽을 제어함으로써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
제어부는 기존 라우터에서 라우팅 알고리즘을 통해 포워딩 테이블을 기반으로 패킷 흐름을 제어하고 이를 Controller라고 한다.
-SDN 아키텍처
SDN 아키텍처의 경우 Application, Controller, Infrastructure Later(Plane)으로 구분된다.
- Infra : 기존 Forwarding 기능. HW 장비
- Control : 기존 Routing 기능.
- Application : 서비스(NS)를 포함한 모든 요소를 의미함.
각 레이어는 2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한다.
3.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SDN을 기반으로 장비가 SW/HW로 분리되어있으므로
'___ > 2. 아키텍처 세부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인덱스 (0) | 2020.07.27 |
---|